연속되는 미국의 실업률 통계치 오류? 조작 의혹?

2020. 7. 8. 18:58사회,문화

반응형

 오늘 글은 다소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는 주제이다. 주요 경기지표들을 확인하는 사람들이라면 들었을 뉴스이지만 저번달에 발표했었던 미국의 5월 고용지표는 실업률이 잘못 조사되어 올라왔었다. 이와 관련한 의문과 문의가 다수 발생할 쯤에 통계치에 오류가 있었다고 미국 노동부가 인정을 하였다. 그런데 저번주에 올라온 6월 지표도 몇가지를 짚어보니 직관적으로 오류가 있는것으로 보여 쉬는 시간에 좀 더 자료를 되짚어보고 있었다. 그럼에도 의문이 드는 점이 있어서 계속 의구심을 가지게 되었다. 아니나 다를까 최근 레포트에도 이와 관련한 의문점을 다룬 레포트가 있어서 가져와 본다.

https://www.eugenefn.com/common/files/amail//20200706_B_jaehwan.huh_235.pdf

 

 해당 자료는 유진투자증권에서 7월 6일에 공개한 레포트이며, 이 자료를 가져온 이유는 현재 해당 자료에서만 통계수치의 이상한 부분에 대해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해서 내가 이 글을 쓰는 이유는 투자를 어떻게 하라는 얘기가 아니다. 단지 요새 거시 경제지표들이 신뢰성에 문제가 있지 않는가에 대해 언급할 뿐이다.

 레포트를 내용을 쭉 읽어보면 이런 불안요소가 있음에도 현재 상황에서 크게 방어적으로 나설 필요는 없다는 의견이다. 나는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도 투자를 할 때 주의하고 유의할 사항에 대해서만 얘기를하지 전망이 좋을거다 나쁠거다 확정적으로 얘기하질 않는다. 다른 글들을 읽어보면 느꼈겠지만 대부분 이런 위험요소가 있지만 잘 풀리길 바란다라는 식의 언급을 할 뿐이다. 오를 가능성이 높든 작든 판단력이 흐려지면 투자 비중을 줄이고 신경을 덜쓰는게 내 방식이기에 해외 주식 지분은 줄였지만 큰 변수가 생기진 않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