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의 최근 경향과 앞으로 쓰여질 방향에 대한 고민

2024. 10. 9. 12:17개인 일상

반응형

 처음 이 블로그를 개설하여 글을 작성하기 시작 할 때 보다 다양한 분야에서 깊게 사고해보기 위해 다양한 분야와 주제에 대해 생각들을 남겼었다. 그런데 올해 내가 작성한 글들은 기초공학과 개인적 일상에 대한 글들이 그 이전에 비해 지나치게 비율이 높고 기초과학, 사회, 경제, 정치, 철학 등에 대한 비중은 매우 크게 줄었다. 그리고 내가 블로그 글을 퇴고하는데 시간을 많이 쏟지 않음을 감안하더라도 글이 다소 가벼워져서 대화 캡쳐와 간단한 손글씨로 내용을 대체하는 빈도도 굉장히 늘었다.

 내가 의도치 않게 최근 그런 경향이 블로그에 두드러진 이유를 되짚어보니 업계 선후배나 지인들 그리고 학교 후배 선후배등이 나도 모른사이 내 블로그를 간간히 다녀가고 있었다는 것을 그 분들의 입을 통해서 전해듣는 경우가 잦아지면서 나도모르게 그 분들에게 얘기할 법한 내용들을 위주로 적고 지나치게 무거운 주제들은 애써 피했던 듯 하다. 아무래도 사회생활을 하면서 진지하고 깊은 주제에 대해 토론하는 경우는 자기 본업에 관련된 내용 외에는 선호되지 않기에, 내 글 역시 눈치를 보고 있었다는 걸 깨달았다. 돌이켜보면 이 이전에 활용하던 자취요리 블로그도 그런 이유로 해체했었다.

 내가 지금의 블로그를 개설한 이유가 내 분야의 사람들과 그리고 내 지인들과 개인적인 사고를 공유하고 소통하기 위해서 만든게 아니라 대중적인 편견을 넘어서 더 깊게 생각해보기 위해 다양한 분야를 가리지 않고 의견을 기록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앞으로는 글이 너무 편중되지 않게 주의하려고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