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용 지진파 데이터 구하기(el centro, taft, santa monica, northridge 등)

2021. 5. 26. 17:37공학,과학/공학

반응형

내가 과거에 썼던 글에서 지진파 스케일링을 위해 지진파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 사용하는 사이트를 올린 적이 있다.

https://gkjeong.tistory.com/118?category=823197 

 

지진파의 스케일링

 지진파를 직접적으로 활요하여 시간이력해석을 진행 할 경우 해석에 적용하는 지진파 응답스펙트럼은 설계기준(건축구조기준)에 맞추어 조정을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스케일링 방식은

gkjeong.tistory.com

 여기 소개된 PEER ground motion database에서는 자신이 고려하는 특정 조건에 가장 유사한 데이터들을 이용하여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때로는 설계조건이 정해진게 아닌 다양한 조건을 고려해야하는 연구 등에서 과거의 연구 자료와 비교하기 위해 특정한 지진파를 동일하게 적용 시킬 필요도 생긴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지역마다 지반특성이 다르고 국내 지반을 고려하는 기준도 KDS 41 17 00 이후로 많이 진보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국내 기준에 맞추어 연구 조건에 맞는 지진파를 고르는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

 여하튼 이러한 이유로 특정 지진파 데이터를 구하기 위한 사이트를 소개하려한다.

 

https://www.strongmotioncenter.org/

 

Center for Engineering Strong Motion Data

 

www.strongmotioncenter.org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을 가장 많이 이용되는 el-centro 지진을 기준으로 보이면 다음 절차를 따라가면 된다.

(el centro, santa monica, taft, northridge 등의 지역은 당연히 검색이 가능하며 혹시나 하여 일본 지진등을 입력해보니 몇가지의 비교적 최근 지진 데이터는 제공되는듯하다.)

우선 archives에 들어가 search 메뉴를 눌러 검색조건을 활성화한 이후

다음과 같이 지역명에 el centro를 입력후 검색을 진행하면 나오는 결과들 중에서

crtl+F 기능을 통해 지진 발생 날짜를 추적하여 원하는 지진파를 검색할 수 있다. 

여기서 지진파 데이터를 다운받을때 주의할 점이 다운받고 꼭 파일을 직접 열어봐서 units에서 표기된 단위를 제대로 확인을 해야한다는 점이다.

peer database 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달리 가속도 기준단위가 g가 아닌 0.1g인 지진파 데이터 시트도 많으며 혹여라도 변환 데이터를 받아보면 길이 단위가 보통은 inch를 적용하고 있기에 항상 unit을 확인한 후 적합하게 시트를 수정하여 반영해야 할 것이다. (연구용 raw data와 변환작업이 진행된 파일 중 골라서 다운 받을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웬만하면 raw data로 작업하는게 옳다고 생각된다.)

 

반응형